팀워크 전술
PC들이 함께 일할 때는 특별한 팀워크 전술을 쓸 수 있습니다. 플레이북 시트의 제일 아래에도 나와 있으니 잊지 말고 사용하세요. 팀워크 전술은 4가지가 있습니다:
- 행동을 하는 다른 PC에게 도움을 준다.
- 집단 행동을 이끈다.
- 팀원을 보호한다.
- 다른 캐릭터가 이어갈 수 있도록 밑작업을 한다.
도움을 준다
판정을 하는 플레이어를 도우려면 자기 캐릭터가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설명하세요. 그러고서 1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플레이어의 판정에 +1d를 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도운 캐릭터가 판정의 결과로 일어난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판정에는 한 명밖에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이미 도움을 받고 있는 캐릭터를 꼭 돕고 싶으면 밑작업 전술을 사용하는 쪽을 고려해 보세요.
집단 행동도 도울 수 있지만, 자기가 참가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집단 행동에 참가하는 어느 캐릭터가 보너스 주사위를 받을지는 돕는 사람이 정합니다.
집단 행동을 이끈다
팀원들이 하나의 문제를 함께 극복하려 할 때, 이를 조율하고 관리하여 집단 행동을 이끌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이끄는지 묘사하세요. 고함을 지르며 명령을 내리는지, 조용히 수신호를 하는지, 카리스마를 발하는지?
집단 행동에 참가하는 PC들이 모두 행동 판정을 합니다 (같은 행동 수치를 씁니다). 팀이 얻은 효과는 그 중 가장 좋은 결과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집단 행동을 이끈 캐릭터는 판정 결과가 1~3인 PC 하나마다 1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모두가 건물에 숨어들어갑니다” 같은 장면을 이 전술로 합니다. 숨어들어가고 싶은 사람은 모두 잠행으로 판정하고, 그 중 가장 좋은 결과가 팀 전체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이끄는 캐릭터는 판정이 낮게 나온 사람들의 수만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뒤처지는 사람을 품고 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집단 행동의 결과는 주사위를 굴린 전원에게 적용됩니다. 판정을 하지 않은 캐릭터는 행동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집단 행동을 이끄는 사람이 그 행동에 특별히 능숙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전술에서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기 때문입니다. 조직의 부하들도 집단 행동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지시를 한다면 명령으로, 나란히 함께 참여한다면 적절한 행동 수치로 판정하세요. 부하는 품질 단계로 판정합니다.
밑작업
밑작업 전술을 쓰면 특정 장애물에 간접적인 효과를 줍니다. 밑작업으로서 한 행동이 의도한 결과를 냈다면, 그 전술을 발판으로 해서 행동을 하는 팀원은 효과 단계 또는 처지가 한 단계 좋아집니다. 어느 쪽인지는 밑작업을 한 캐릭터가, 자기가 실제로 한 행동에 기반해서 정합니다.
“내가 주의를 돌릴게요” 같은 장면을 이 전술로 처리합니다. 자기의 매력을 활용한 현혹으로 경찰관의 주의를 돌리면 잠행으로 이어받는 팀원은 더 나은 처지에서 몰래 지나갈 수 있습니다. 동료가 경비병의 주의를 끌고 있기 때문에 덜 위험해지는 것입니다.
지금 필요한 행동의 수치가 낮을 때에도 작전에 기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똑똑한 밑작업은 팀을 간접적으로 도와줍니다. 이야기 속에서 말이 되는 한, 밑작업의 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후속 행동의 개수에는 별도의 제한이 없습니다 (집단 행동을 이끄는 것도 포함).
밑작업은 후속 행동들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품질, 규모, 또는 위력에서 우위에 있는 적을 상대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상황이 불리한 바람에 효과 없음이 되었다 해도, 밑작업이 주는 보너스 덕분에 제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PC들이 자기들의 무기가 통하지 않는 중장갑 마차를 상대하고 있습니다. 알도가 밑작업으로 파괴를 해서 쇠지레로 장갑 일부를 뜯어냅니다. 이로써 후속 행동은 효과가 +1 높아져, 효과 없음이 아닌 제한적 효과를 얻습니다.
보호
끼어들어서 팀원이 받을 대가를 자기가 받습니다. 남 대신 자기가 당하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저항 판정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입하는지 묘사하세요.
“몸으로 총알을 막습니다”를 이렇게 하면 됩니다. 친구를 감싸, 피해를 비롯한 대가를 팀원 대신 막는 것입니다. 대가는 저항 판정 후에도 남을 수 있고, 이 때문에 곤란한 처지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의리 있는 무뢰한이 될 수 있습니다!
팀워크를 꼭 써야 하나요?
팀워크 전술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각 캐릭터는 작전 도중 단독 행동을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팀과 의사소통이 안 되거나 해서 협력이 불가능한 경우는 팀워크 전술을 쓰지도, 그 효과를 받지도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