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가 무엇을 할지 말을 하고 행동을 고른 다음, 마스터는 처지와 효과 단계를 동시에 정합니다. 보통은 모험적 처지/표준적 효과가 기본 조합입니다. 그리고 사용되는 행동 수치, 장애물의 강약, 효과 조건들을 고려해서 조정하면 됩니다.
다른 변수들을 제외하고 생각하면 처지와 효과의 조합은 9가지입니다. 이로써 아주 다양한 상황들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뢰한 하나가 적대 조직원 몇 명을 상대한다고 합시다. 상황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정면에서 싸웁니다. 적들 한가운데로 뛰어들어 야성적인 접전을 벌이는 것입니다. 이 경우, 적의 수가 많기 때문에 처지는 약화되고 PC의 행동도 효과가 감소합니다 (필사적/제한적).
- 한번에 여럿과 싸우지 않아도 되도록 아주 비좁은 골목에 들어가 싸웁니다. 일대일 정도의 위험이지만, 그래도 처치해야 할 적이 많아 효과가 감소합니다 (모험적/제한적).
- 싸우지 않고 우회해서 탈출합니다. 적의 공격이 계속되기 때문에 처지는 좋지 않지만, 사방이 트여 있어서 포위될 위험이 적다면 탈출의 효과가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필사적/표준적). 바로 탈출할 방법이 있다면 (달리는 수레에 뛰어오른다거나) 효과는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필사적/극적).
- 적들이 아직 이쪽을 눈치채지 못했고, 이쪽은 지붕 위에서 저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목표로 쏩니다. 목표가 하나이면 수가 많아도 상관이 없으므로 효과가 감소하지 않고, 당장 위험한 처지도 아닙니다 (안정적/극적). 적들 전체에 대해 제압 사격을 한다면 규모가 적용이 됩니다 (안정적/제한적). 적들이 경계 태세이면 이쪽은 덜 안전합니다 (모험적/극적). 적들이 저격수의 존재를 알고 있어서 다들 흩어져 엄폐물 뒤에 숨는다면 효과는 감소합니다 (모험적/제한적). 적들이 안전한 곳으로 후퇴하면서 엄호 사격을 할 수 있다면 이쪽의 처지는 더 위태로워집니다 (필사적/제한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