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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과 갑옷

대가에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한테 말만 하면 됩니다: “싫어요. 저항할 거예요.” 저항은 항상 성공합니다. 대가가 감소하는지 아예 없어지는지는 마스터가 말해 줄 것입니다. 그러면 저항 판정을 해서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는지 봅니다.

저항 판정은 캐릭터의 특성 수치 (통찰, 체력, 의지)를 이용해서 합니다. 사용될 특성치는 대가의 성질에 따라 마스터가 정합니다:

  • 통찰: 속임수나 이해력에 관련된 대가.
  • 체력: 신체적 무리나 부상에 관련된 대가.
  • 의지: 정신적 무리나 의지력에 관련된 대가.

저항했을 때 받는 스트레스는 6에서 저항 판정의 가장 높은 주사위 눈을 뺀 것만큼입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에 4가 나오면 2 스트레스를 받고, 6이 나오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대성공이 나오면 기존의 스트레스가 하나 지워집니다.

이안의 캐릭터 사일러스가 결투사 몇 명과 필사적인 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결투사 하나가 사일러스에게 검으로 일격을 가합니다. 필사적인 처지였기 때문에, 마스터는 심각한 피해를 줍니다 (다른 요소에 따라 조정 가능). 그리고 사일러스의 시트에 3단계 피해인 “배를 찔림”을 기입하라고 이안에게 말합니다. 이안은 피해를 저항하겠다고 합니다. 마스터는 저항을 하면 피해를 한 단계 줄이겠다고 합니다. 이안은 사일러스의 체력에 따라 3d를 굴립니다. 결과는 5입니다. 사일러스는 1 스트레스를 받고, 피해는 2단계, “갈비뼈에 상처”로 바뀝니다.

보통, 저항 판정은 대가의 심각성을 줄입니다. 치명적 피해를 입게 됐다면 저항을 해서 심각한 피해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저택에 잠입하다 문제가 생겨 마스터가 “경보” 시계를 세 칸 채우기로 했을 때, 저항하면 두 칸만 (또는 한 칸만) 채워집니다.

하나의 대가에는 저항 판정을 한 번만 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는 저항으로 대가를 완전히 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칼싸움에서 무장이 해제되는 대가를 치르게 되었다고 합시다. 플레이어가 저항을 선언하자, 마스터는 그 대가를 완전히 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무기를 놓치지 않은 것입니다.

어떤 대가가 감소되고 어떤 대가가 면제되는지를 조정함으로써, 마스터는 플레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가를 대부분 면제하면 대담한 플레이가 됩니다. 대부분의 대가가 그저 감소될 뿐이라면 처절한 플레이가 됩니다.

마스터가 동시에 대가 여럿을 부과할 수도 있는데, 이때 플레이어는 그 중에서 저항할 대가를 원하는 만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항 판정은 각각 따로 합니다).

“상대는 오스카를 찌르고 발코니에서 뛰어내립니다. 2단계 피해를 입고, 접전으로 붙잡을 기회를 잃습니다.”

“공격해 올 때 어깨를 잡아서, 기회를 잃는 것에만 저항할게요. 찔리는 건 괜찮지만 도망치게 두지는 않을 거예요.”

저항 판정

  • 특성 수치 1점당 1d.

대가의 효과가 감소 또는 면제 (마스터가 선택).

(6 - 가장 높은 주사위)만큼의 스트레스.

대성공: 스트레스 1 감소.

갑옷

상황에 맞는 갑옷이 있으면 플레이북 시트의 갑옷 칸에 표시를 하고 대가를 줄이거나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항 판정 대신입니다.

사일러스는 2단계 피해인 “갈비뼈에 상처”를 입게 되었습니다. 싸움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플레이어 이안은 사일러스의 갑옷을 사용해서 피해를 줄이고자 합니다. 갑옷 칸에 표시를 하고, 피해는 1단계인 “멍”으로 변합니다. 사일러스가 중갑을 입고 있다면 두 번째 갑옷 칸에 또 표시를 해서 피해를 0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표시가 된 갑옷 칸은 도로 회복될 때까지 사용하지 못합니다. 갑옷 칸은 다음 건수를 위해 하중을 선택할 때 모두 회복됩니다.

죽음

PC가 죽는 길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치명적 피해 (4단계)에 저항하지 않으면 죽습니다. 때로는 플레이어가 일부러 저항하지 않기도 합니다. 살아남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거나, 죽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할 경우 그렇게 합니다.
  • 3단계 피해를 기입해야 하는데 이미 그 자리가 차 있으면 재앙적인 대가를 치러야 하고, 상황에 따라 이것은 즉사일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가 죽었을 경우, 플레이어에게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새 무뢰한을 만듭니다. 조직의 NPC 하나를 “승급”시켜서 PC로 만들어도 되고, 새 캐릭터를 만들어 합류시켜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