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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 판정

행운 판정은 마스터가 결정을 주사위에 미룰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행운 판정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들이 직접 관여하지 않는 상황에 관해 판단을 해야 하는데 결과를 자기 마음대로 정하고 싶지 않을 때.

경쟁 조직 둘이 서로 싸우고 있습니다. 결과가 어떨지? 마스터는 각 조직의 행운 판정을 합니다. 한쪽은 결과가 좋지만, 다른 쪽은 제한적 효과만 얻습니다. 마스터는 첫 번째 조직이 두 번째 조직의 영토를 뺏지만, 그 와중에 싸움에서 부상자가 좀 나온다고 정합니다.

일어날 결과가 불확실한데 그 상황에 달리 적용할 만한 판정이 없을 때.

연금술사의 공방을 털던 중, 노크가 유령에게 빙의당합니다. 몸의 통제권을 빼앗기기 직전, 노크는 아무 약병이나 하나를 집어들고 마십니다. 이 마도의 약이 유령에게 효과가 있을지? 독이라서 노크가 죽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마스터는 행운 판정을 하여 어떻게 되는지 보기로 합니다.

행운 판정의 주사위 수를 정할 때, 마스터는 어느 수치든 쓸 수 있습니다.

  • 파벌이 벌인 행동의 결과가 불확실하면 등급 수치로 행운 판정을 할 만합니다.
  • 조직이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있으면 품질 수치로 행운 판정을 할 만합니다.
  • 초자연적 힘이 작용했고 그 결과가 불확실하면 권능 수치로 행운 판정을 할 만합니다.
  • PC가 정보 수집을 할 때, 정보를 얼마나 얻는지 알기 위해 행동 수치로 행운 판정을 할 만합니다.

적용할 만한 능력치가 없으면 순전히 운으로 1d를 굴리거나 상황에 따라 주사위 수를 정합니다 (1~4d). 두 당사자가 서로 맞서는 경우, 각 당사자가 행운 판정을 해서 얼마나 잘 하는지 보고, 두 결과를 비교해서 어떻게 되는지 판단합니다.

살아있는 세상은 PC들이 안 보는 데서도 돌아갑니다. 행운 판정은 마스터가 이런 부분들을 관리할 때 도움이 됩니다. 주사위를 한 번 굴리는 것만으로도 질문에 답이 나오거나, 앞으로 일어날 일의 아이디어가 촉발될 수 있습니다.

행운 판정의 다른 예입니다:

  • PC들이 두 파벌 사이에 전쟁을 유발하고, 자기들은 물러서서 구경을 합니다. 전쟁은 어떻게 끝나는지? 어느 한 쪽이 압도적으로 이기는지? 양쪽이 모두 약해지는지? 행운 판정을 몇 번 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 기이한 질병이 도시에 돕니다. 범죄가 만연한 그 구역은 얼마나 심한 피해를 입는지? 마스터는 이 마도 역병에 권능 수치를 정하고, 행운 판정을 해서 감염의 정도를 봅니다.
  • 좋은 자리를 잡은 무뢰한이 사무실에 들어가려는 갱 보스를 저격합니다. 안정적 사냥 판정이 성공하지만, 극적 효과만으로 즉사시킬 수 있는지? 마스터는 굳이 시계를 만들지 않고, 갱 보스의 “튼튼함” 수치를 정하고 행운 판정을 해서 살아남는지 봅니다. 결과는 4/5입니다: 총알은 심장을 빗나가지만 허파에 맞습니다. 몇 시간 후면 죽을 치명상입니다. 그러나 램프검댕들이 솜씨 좋은 의사를 빨리 데리고 오면 살 수 있을 것입니다.
  • 형사들이 PC 조직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증거가 모여 체포될 때까지 얼마나 걸릴지? 조직의 수배 단계가 높아, 형사들이 큰 유리함을 가진 것으로 칩니다.
  • PC들이 숙련된 악마 사냥선 선장과 그 동료들을 상대로 싸움을 벌입니다. 싸움은 PC들에게 유리하게 진행되고, 선원 여럿이 죽습니다. 플레이어 하나가, 선장이 남은 동료들의 목숨을 건지고자 항복을 할지 물어봅니다. 마스터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악마 사냥꾼은 얼마나 냉정한지? 거대한 악마들을 잡는 것이 이 사람의 일입니다. 인간성이 남아 있기는 할지? 마스터는 “인간적 감정”을 수치로 삼아, 2d짜리 행운 판정을 해서 선장의 가슴에 동정심이 남아 있는지 봅니다. 만일 그렇다면 PC들이 친교, 현혹, 명령 같은 수단을 써서 항복을 권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운 판정

  • 수치 1당 1d.
  • 큰 유리함 하나당 +1d.
  • 큰 불리함 하나당 -1d.
  • 대성공: 매우 좋은 결과 / 극적, 극단적 효과.
  • 6: 좋은 결과 / 표준적, 온전한 효과.
  • 4/5: 보통 결과 / 제한적, 부분적 효과.
  • 1~3: 나쁜 결과 / 없거나 미미한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