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D‎ > ‎기초‎ > ‎

효과

   효과 단계    설명 칸수
   극적    보통보다 더 많이 달성합니다.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어떤 추가적인 이득을 누리게 되는지? 3
   표준적    이 행동에서 “보통”으로 기대할 만한 것을 달성합니다. 그것으로 충분한지, 아니면 할 일이 더 있는지? 2
   제한적    부분적이거나 약한 효과만을 달성합니다. 어떤 식으로 제한되는지? 목표를 달성하려면 무엇을 더 해야 하는지? 1

PC는 행동을 해서 목표를 달성하고 대가를 치릅니다. 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은 몇 번을 해야 하는지? 행동의 효과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마스터는 다음 설명을 참조해서, 지금 행동에 가장 맞는 효과가 극적인지 표준적인지 제한적인지 판단합니다. 각 효과 단계에는 답해야 할 질문들이 있고, 진전 시계를 사용하는 경우 채워지는 칸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조건들의 고려

효과 단계를 정할 때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일단 감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 효과 단계에 영향을 줄 만한 세 가지 조건, 즉 위력, 품질, 규모를 고려합니다. 그 PC가 각 조건에 관해 유리하면 효과 단계를 높이고 불리하면 낮추세요.

위력

위력은 특정한 약점, 시간의 투자, 위험의 감수, 마도적 힘의 영향을 고려하는 조건입니다. 불 꺼진 한밤중이면 몰래 침입하는 쪽이 “위력적”입니다.

품질/등급

품질은 도구, 무기, 그 외 자원의 유효성을 나타내며, 보통은 등급으로 표현됩니다. 고급 물품은 같은 등급의 다른 물건보다 등급이 +1 높은 것으로 칩니다.

쏜이 어느 오컬트 집단 은신처의 자물쇠를 따고 있습니다. 쏜은 조직 등급이 I이고 고급 곁쇠가 있어서 등급 II에 해당됩니다. 이 오컬트 집단은 등급 III입니다. 품질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쏜은 자물쇠에 대해 제한적 효과만 얻습니다.

규모

규모는 적들의 수, 해당되는 영역의 면적, 영향력의 범위 등을 고려한 조건입니다. 규모가 큰 것은 상황에 따라 유리할 수도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에서는 우리편에 사람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침투할 때는 사람이 많으면 방해가 됩니다.

조건들을 고려하면 효과 단계가 제한적 미만으로 떨어져 효과 없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극적을 초월하여 극단적 효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PC에게 “+1 효과”를 주는 능력은 마스터가 효과 단계를 정한 뒤에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마스터가 효과 없음을 선언한 다음에, 보디가드 능력으로 제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PC는 분발을 해서 (2 스트레스) +1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모든 상황에 모든 조건이 다 적용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매번 정확하게 다 적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조건은 임의적 판단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지, 판단을 속박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처지와 효과의 교환

조건들을 모두 고려하고 마스터가 효과 단계를 선언했으면, 플레이어는 처지를 희생해서 효과를 얻을 수도, 그 반대로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험적 처지에서 표준적 효과가 나오는 판정을 하게 되었다면 (가장 흔한 상황입니다), 플레이어는 대신에 극적 효과의 필사적 판정을 하겠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교환은 마스터가 효과 단계를 설정할 때 고려할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효과 조건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효과 단계를 확정한 뒤에는 마스터가 플레이어에게 (또는 플레이어가 마스터에게) 교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정원을 잠행으로 건너서 벽을 뛰어넘고, 운하 가장자리의 그늘에 숨습니다.”

“한 번에 그렇게 갈 수 없을 것 같아요. 정원의 규모가 있기 때문에 효과는 제한적이 됩니다. 이 행동으로 정원을 절반 건널 수 있고, 나머지 절반은 또 잠행 판정으로 건너가야 합니다.”

“그렇게 먼 줄은 몰랐네요. 음. 좋아요. 그러면 최대한 빨리 가면 어때요? 필사적 판정을 하면 한 번에 갈 수 있나요?”

“네, 좋습니다!”

대가

PC가 위험한 상황 또는 적에게서 무언가를 당하는 것이 대가입니다. 대가는 효과의 동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들은 주변 세계에 효과를 주고, 무릅쓴 위험에 따라 대가를 치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