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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와 피해

적의 행동, 틀어진 상황, 판정 결과에 따라 PC가 대가를 치러야 할 때도 있습니다. 대가에는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아래 참조).

한 상황에 대가가 둘 이상 따를 수도 있습니다. 대가는 팀에서 확립된 스타일과 분위기, 이야기 속 상황에 따라 마스터가 정합니다.

효과 감소

행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음을 나타냅니다. PC의 행동은 예상보다 덜 효과적이 됩니다. 적을 베지만 상처가 얕습니다. 위조한 초대장을 경비원이 받아주지만 저녁 내내 이쪽에서 눈을 떼지 않습니다. 벽을 기어오르기는 했지만 반 밖에 못 올라갑니다. 행동의 효과가 (다른 모든 요소가 적용된 후) 한 단계 낮아지는 셈입니다.

골칫거리

이 대가는 돌발하는 문제, 커가는 위험, 새로운 위협을 나타냅니다. 이 행동으로부터 비롯되는 문제를 마스터가 당장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방에 불이 붙습니다. 무기를 떨어뜨립니다. 증거나 목격자 때문에 열기가 +1 높아집니다. 특정 파벌의 호감을 잃습니다. 목표가 도망쳐서 추격을 해야 합니다. 적의 증원이 도착합니다.

아니면 마스터는 시계 칸을 채우는 것으로 골칫거리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저택 경비병들의 경계 수준을 나타내는 시계가 이미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면무도회에 참가한 귀족들의 의심을 나타내는 시계를 새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경미한 골칫거리로는 한 칸, 보통 골칫거리로는 두 칸이 찹니다.

심각한 골칫거리는 더 괴롭습니다: 적의 증원이 이쪽을 포위합니다. 방에 불이 나고 서까래가 떨어져 문을 막습니다. 무기가 망가집니다. 조직의 열기가 +2 증가합니다. 목표가 시야 밖으로 도망칩니다. 심각한 골칫거리로는 시계 세 칸이 찹니다.

성공적인 판정을 상쇄하는 골칫거리는 일으키지 마세요. PC가 적을 막다른 골목에 몰아 넣었는데 4/5가 나왔다면 적이 도망친다고 해서는 안 됩니다. 판정은 성공했으니 적을 몰아넣기는 한 것입니다. 붙잡으려고 몸싸움을 하는 사이에 적이 PC의 허리춤에 있던 총을 빼앗는다고 하면 어떨까요?

기회를 잃음

상황의 변화를 나타내는 대가입니다. 이 행동으로 목표를 달성할 기회가 있었지만, 그 기회는 이제 사라집니다. 재시도하려면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며, 이것은 대개 새로운 종류의 행동이나 상황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발코니에서 적이 도망치지 못하게 하려고 접전을 시도했지만 상대가 교묘하게 빠져나가 집안으로 도망쳤다면 접전은 이제 쓸 수 없습니다. 무뢰한다운 매력으로 현혹을 해 보면 어떨까요?

처지가 약화

이 대가는 상황의 통제를 잃는 것을 표현합니다. 이 행동 때문에 더 위험한 처지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옆 건물 지붕으로 뛰었는데 손끝으로 매달린 형국입니다. 실패하지는 않았으되 아직 성공하지도 못한 것입니다. 다시 시도할 수도 있지만, 더 안 좋은 처지에서 또 판정해야 합니다. 액션의 고조를 나타내기에 좋은 대가입니다. 액션이 진행됨에 따라 처지는 안정적에서 모험적으로, 그리고 필사적으로 변해가고, PC는 갈수록 더 곤란한 상황에 처합니다.

피해

이 대가는 장기적 손상 (또는 죽음)을 표현합니다. 피해를 입으면 그 단계에 해당하는 부상을 플레이북 시트에 기입하세요. 경미한 피해는 제일 아랫줄에 기입하고, 보통 피해는 중간 줄에 기입합니다. 심각한 피해는 첫 줄에 들어갑니다. 치명적 피해는 저항하지 않으면 죽습니다. 아래에 피해 기록란과 피해의 예가 있습니다.

기록된 피해가 하나 이상 적용될 만한 상황에서는 그 열 끝에 나온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제일 아랫줄에 “피로”나 “멍투성이”가 있으면 경찰로부터 도망치려는 판정의 효과가 감소합니다. 윗줄의 피해 (심각한 피해, 3단계)에 영향을 받으면 행동 불능이 되며,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분발을 해야만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피해를 표시해야 하는데 그 줄이 이미 차 있으면 피해는 그 윗줄로 올라갑니다. 따라서 보통 피해 (2단계)를 입게 되었는데 중간 줄에 빈칸이 없으면 심각한 피해로 기입합니다. 심각한 피해 (3단계)를 입었는데 그 칸이 없으면 영구적이고 재앙적인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팔다리의 상실, 즉사 등등. 상황에 맞게 하세요).

이 캐릭터는 피해를 셋 입었습니다: “으스러진 오른다리” (3단계), “피로”와 “멍투성이” (1단계)입니다. 또 1단계 피해를 입으면 그 피해는 2단계로 올라갑니다. 3단계 피해를 또 입으면 재앙적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피해의 예

치명적 (4): 감전, 익사, 심장을 찔림.

심각 (3): 꿰뚫림, 으스러진 다리, 가슴에 총상, 큰 화상, 극도의 공포.

보통 (2): 탈진, 팔에 깊은 상처, 뇌진탕, 공황, 유혹당함.

경미 (1): 멍투성이, 피로, 주의산만, 겁먹음, 당황.

“피로”나 “탈진” 같은 피해는 PC의 신변을 바로 위협하는 것이 없을 때 유용합니다 (적이 습격해 오기 전에 약점을 알아내려고 밤새 고서를 연구할 때라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