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
금전은 돈과 유동성 자산의 양을 나타내는 추상적 단위입니다.
PC들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푼돈은 일일이 따지지 않습니다. 무뢰한이 은조각 몇 개를 써서 사소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는 생활 수준으로 행운 판정을 하세요.
돈의 가치
- 1 금전: 은조각이 가득한 지갑. 1주일치 임금.
- 2 금전: 좋은 무기. 작은 사업체의 1주일치 수입. 미술품 한 점. 고급 의류 한 벌.
- 4 금전: 은조각이 가득한 가방. 1개월치 임금.
- 6 금전: 아주 훌륭한 보석. 짊어져야 할 정도의 은조각들.
- 8 금전: 작은 사업체의 한 달치 수입. 돈과 귀중품이 가득한 작은 금고. 아주 희귀한 사치품.
- 10 금전: 큰 재산. 수레와 짐승, 말 한 마리, 작은 부동산의 권리 증서.
4 금전을 넘으면 주변에 그냥 두기에는 실용적이지 못한 거금이 됩니다. 이를 넘는 돈은 소비하거나 저축해야 합니다 (아래 참조). 조직도 소굴에 기본적으로 4 금전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금고실 업그레이드를 하면 보관 한도가 8 금전, 16 금전으로 늘어납니다. 그 한계를 넘으면 최대한 빨리 (보통은 다음 건수 전에) 소비하거나 조직원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1 금전은 은조각이나 그와 같이 부피 있는 화폐로 휴대하고 있으면 하중 1을 차지합니다.
금전의 사용
- 1 금전을 소비하면 막간 활동을 하나 더 할 수 있습니다.
- 1 금전을 소비하면 막간 활동 판정의 결과 단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금전을 소비하면 일부 얽힘 판정 결과를 면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가 금전을 저축하면 은퇴했을 때의 생활 조건이 향상됩니다. (아래 참조)
- 조직의 등급을 높일 때 금전을 소비합니다.
저축과 은퇴
마지막 트라우마를 받아 은퇴를 하게 되면, 그때까지 저축해 놓은 금전에 따라 캐릭터의 운명이 정해집니다. 저축은 플레이북 시트에 표시합니다.
저축 0~10: 빈털터리. 길거리에 나앉아 악습과 불행의 늪에 빠집니다.
저축 11~20: 가난. 움막에 가깝지만 그래도 자기 집입니다.
저축 21~39: 보통. 평범하고 대충 편안한 주택이나 아파트입니다. 주점 같은 작은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저축 40: 부유. 좋은 집이나 아파트입니다. 몇 가지 사치도 즐길 수 있습니다. 중간 크기의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저축은 은퇴 전에도 무뢰한의 생활 수준을 정합니다. 저축 한 줄 (10 금전)마다 1씩, 0 (길거리 생활)에서 4 (사치)까지의 수치로 표현됩니다.
크로스는 새 친구와 둘이서만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자기가 실제로 사는 은신처에 데리고 갈 수는 없습니다. 어쩌지요? 플레이어 라이언은 크로스가 그날 저녁 좋은 여관방을 빌리겠다고 합니다. 마스터는 크로스의 생활 수준으로 판정을 해서, 얼마나 좋은 방을 얻을 수 있는지 봅니다.
저축에서 금전 빼기
저축에서 금전을 도로 꺼낼 수도 있지만, 재산과 투자를 처분해서 급전을 마련하는 것이라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저축 2를 뺄 때마다 현금으로 1 금전을 얻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