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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

의식은 심연의 것들과 접촉하여 술자의 뜻에 따르도록 탄원하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의식 발견하기

의식 특수 능력에는 기본적으로 의식 하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 질문에 대답해서 만드세요). 새로운 의식을 찾으려면 그 출처를 발견해야 합니다. 출처는 건수의 수입으로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고대사 박물관을 털었을 때 의식이 담긴 고서를 얻거나 하는 것입니다. 의식의 출처는 장기 프로젝트의 목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고대 문서를 연구하거나, 사교도들과 어울리거나, 그 외 방법을 통하면 됩니다.

의식 익히기

의식의 출처를 발견했으면 장기 프로젝트로 그것을 익혀야 합니다. 대부분의 의식은 8칸짜리 시계를 채워야 익힐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와 마스터는 의식에 관한 질문에 대답하여, 플레이에서 그 의식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이며 수행하는 데 무엇이 필요할지를 정의합니다 (아래 참조). 플레이어는 답을 적어 두고 참고로 삼습니다.

의식 질문

  1. 마스터가 묻습니다: “그 의식은 무엇을 하고, 어떻게 기이한가요?” 플레이어는 대답합니다.
  2. 플레이어가 묻습니다: “이 의식을 수행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비용을 치러야 하나요?” 마스터는 대답합니다. 의식의 수행에는 막간 활동이 최소 1회 들고, 술자는 의식의 권능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 의식의 수행이 위험하거나 문제가 될 만한 경우 행동 판정을 합니다 (보통은 조율). 의식에는 제물, 희귀한 물품, 위험을 나타내는 시계의 발생과 같은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3. 마스터가 묻습니다: “이 의식과 그에 관련된 오컬트 힘에 대해 알고 나니 어떤 새로운 믿음이나 두려움이 생겼나요?” 플레이어는 대답합니다.

의식 답변의 예

플레이어: “이 의식은 자기가 죽인 사람의 유령들이 자기를 찾지 못하게 하는 보호진을 만들어 줍니다. 어떻게 기이하냐면... 효과를 발휘하는 동안 대상이 때때로 검은 피눈물을 흘립니다.”

마스터: “막간 활동 1회를 써서 담배, 꿈 연기, 피해자 한 명을 화장한 재를 섞습니다. 대상은 이걸 피워요. 술자는 기본 3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 스트레스는 유령이 효과를 극복하는 행운 판정에서 품질이 되니까, 강하게 걸려면 더 받으세요.”

플레이어: “네. 새로운 두려움은, 이 보호진을 만든 게 누구인지 영들이 알아내서 대신 저한테 보복을 하면 어쩌나 하는 것입니다.”

의식 수행하기

의식을 수행하려면 의식 특수 능력이 필요하며, 의식 답변에서 규정된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대부분의 의식은 막간 활동 1회가 들지만, 아주 강력하거나 범위가 넓은 의식은 마스터가 막간 활동을 더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의식은 막간에 대부분을 수행해 놓았다가, 필요한 순간 최후의 주문이나 동작으로 효과를 발휘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의식이 “장전”되어 발동시킬 수 있음을 표시해 두세요.

의식을 수행할 때는 의식이 일으키는 힘의 권능 단계에 따른 의식 질문에 의해 정해진 만큼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마스터는 권능 단계를 참고해서 스트레스 비용을 정합니다. 의식의 성질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그보다 더 높거나 낮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의식의 스트레스 비용을 줄여주는 이권이나 특수 능력도 있습니다 (예컨대 교단의 고대의 오벨리스크 이권).

의식은 수행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권능 표의 지속시간 부분을 참고하여, 의식에 드는 시간에 따라 스트레스 비용을 줄입니다. 보통은 1시간 이상입니다.

의식을 수행하면 마스터가 진전 시계에 표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마도의 힘이나 존재가 품은 목적이 달성에 가까워오는 것, 또는 의식을 치른 대가로서 무서운 결과가 다가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의식의 수행 자체가 위험하거나 문제가 될 법하면 행동 판정을 해서 (보통은 조율) 대가가 따르는지 봅니다. 의식의 효과가 불확실한 경우, 행운 판정을 해서 어떻게 실현되는지 보세요. 의식은 막간 활동이기 때문에, 금전을 써서 행운 판정의 결과 단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금전당 한 단계. 비싸거나 귀한 재료의 소비를 표현합니다). 의식이 위험하고도 불확실하다면 두 판정을 다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의식은 매번 독특한 사건이기 때문에, 효과가 항상 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스터도 플레이어도 질문을 다시 해서 의식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식은 다양한 종류의 마도적 효과를 플레이에 도입하는 방법입니다.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설정을 걷잡을 수 없게 한 같으면 다시 질문을 하고 새로운 기이함과 비용을 정하세요. 심연의 힘은 장난감이 아니며, 절대 안정적이거나 안전한 도구가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