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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능

초자연적 존재와 에너지는 다양한 종류의 효과와 힘을 갖고 있습니다. 마스터가 이런 힘들을 일관성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권능 단계들을 마련했습니다. 오른쪽의 표를 참조하세요. 권능은 유령이나 악마나 그 외의 초자연적 힘이 가진 각 면모의 품질 단계를 나타냅니다: 그 범위, 규모, 지속시간, 거리, 세기입니다. 어느 존재나 힘을 수치로 나타내야 할 때는 권능 단계를 참조하세요. 표에 나와 있는 것에 비해 강한지 약한지를 따져서 정하면 됩니다.

존재나 힘의 권능이 얼마나 큰 효과를 일으키는지 확실치 않은 경우, 그 권능만큼의 주사위로 행운 판정을 할 수 있습니다.

PC들이 배를 대려는 운하의 정박장에 바다의 악마가 일으킨 거센 파도가 닥쳐옵니다. 배와 일행은 얼마나 큰 피해를 입는지? 단순히 가라앉기 시작하는지, 아니면 즉시 배가 조각나서 침몰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마스터는 6d (이 악마의 권능)를 굴려 행운 판정을 합니다. 1~3이면 파도는 크기에 비해 효과가 작고, 배는 물이 차서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4/5이면 제한된 효과만 발휘하여 배를 완전히 덮치고 캐릭터와 화물 일부가 배 밖으로 튕겨납니다. 6이 나오면 완전한 효과를 일으켜, 배는 침몰하고 화물과 PC들도 함께 가라앉습니다. 대성공이 나오면 배가 침몰할 뿐만아니라 화물과 PC들은 파도의 엄청난 힘과 튀는 파편에 큰 피해를 입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효과가 동시에 일어나면 권능 단계를 합산해서 묘사할 수도 있고, 다른 효과들이 권능 단계가 있다 해도 가장 큰 효과 하나에만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다 더하지는 않습니다.

위의 예에서, 악마는 권능 6의 힘을 일으켰고 마스터는 그 효과의 넓은 영역을 “공짜”로 포함시켰습니다. 큰 파도가 부두를 덮친다면 배와 사람이 영향을 받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션에서, 유령사가 구역 하나를 뒤덮는 허리케인을 소환하려 합니다. 마스터는 이것이 매우 강력한 효과라고 하여, 두 권능 단계 (세기 6과 거리 5)를 합칩니다. 이런 강력한 힘을 내려면 유령사는 11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마스터는 타협안을 제시합니다: 의식은 몇 시간이 걸려야 완성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비용은 8로 줄어듭니다. 그러나 그 영역 내에 있는 사람들 일부는 그새 폭풍이 닥쳐옴을 알아채고, 미리 도망칠 수 있을 것입니다.

권능 표는 마스터가 임의적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되라고 있는 도구입니다. 그 판단을 대체할 철칙도 아니고 수학 공식도 아닙니다. 이 표는 마스터가 보기에 적절할 것 같은 권능 수치를 정하는 데 지침으로만 삼으세요.

이 표는 PC가 자산을 조달하거나 연금물장치를 만들 때의 품질 단계를 따지는 데에도 참고로 쓸 수 있습니다.

 범위 / 규모
 0  1  2  3  4  5  6
 옷장  작은 방  큰 방  방 몇 개  작은 건물  큰 건물  도시 블록
 1/2명  작은 패거리 (3~6)  보통 패거리 (12)  큰 패거리 (20)  거대한 패거리 (40)  막대한 패거리 (80)  엄청난 패거리 (160)

 지속시간 / 거리
 0  1  2  3  4  5  6
 잠시 몇 분 1시간 몇 시간 하루 며칠 일주일
손 닿는 거리 십여 발짝 돌 던지면 닿을 거리 길 저 아래 몇 블록 밖 구역 하나 도시 전체

 등급 & 품질 / 세기
 0  1  2  3  4  5  6
 하급 보통 고급 우수 매우 우수 완전무결 전설적
약함 보통 강함 심각함 강력함 압도적 굉장함


 품질의 예
6 저택, 대형 선박, 희귀한 에센스나 마도 유물, 강력한 악마
5 큰 시내 주택, 작은 선박, 맞춤옷, 번개 장벽
4 사치스런 탈것, 시내 주택, 보통 악마 또는 강력한 유령
3 수레, 보트, 군용 라이플, 유행하는 옷, 작은 집
2 권총, 좋은 옷, 대여한 방, 보통 유령
1 도검, 보통 옷, 룸메이트 있는 아파트, 값싼 음식이나 마약
0 녹슨 칼, 낡고 해진 옷, 길거리의 허름한 판잣집

 세기의 예
6허리케인급 바람, 용암, 해일, 전기 소용돌이
5함포, 심한 폭풍우, 큰 불, 벼락
4돌진하는 말, 대장간의 화덕, 폭탄, 돌개바람, 감전
3엄청난 타격, 몸이 휘청거리는 바람, 수류탄, 뜨거운 불, 방전
2강력한 타격, 센 바람, 달궈진 낙인
1센 타격, 보통 바람, 횃불, 전기 충격
0센 밀침, 촛불, 미풍, 작은 전기 스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