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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간 활동

건수와 건수 사이에, 조직원들은 개인적인 일을 처리하거나 부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이것을 막간 활동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목록 참조). 막간 단계에서는 각 PC가 막간 활동을 2회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전쟁 중인 경우에는 각 PC가 막간 활동을 2회가 아니라 1회 할 수 있습니다.

  • 열기 감소
  • 자산 조달
  • 장기 프로젝트
  • 회복
  • 훈련
  • 악습 탐닉

같은 활동을 두 번 고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야기 속에서 할 수 있는 일만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른 행동을 먼저 해야만 할 수 있는 활동을 하고 싶으면 그 행동부터 처리합니다.

막간 활동을 정해진 것보다 더 할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 1회마다 1 금전이나 1 명성을 써야 합니다. 이것은 건수에 쓸 수 있는 시간을 다른 데 쓰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음 건수를 마치고 다시 막간이 되면 2회의 “공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있는 막간 활동은 횟수에 제한이 있지만, 일반 행동은 그렇지 않습니다. 막간에도 이곳 저곳에 가서, 일을 하고, 행동 판정을 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 있는 활동들만이 횟수 제한에 걸립니다.

막간 활동을 할 때는 친구연줄의 도움을 받으면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판정을 하고 나면 금전을 써서 결과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소비한 금전 1마다 판정의 결과가 한 단계씩 높아집니다. 따라서 1~34/5가 되고, 4/56이 되고, 6은 대성공이 됩니다.

마스터 여러분: 플레이어가 어느 막간 활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면 장기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세요. 그 플레이어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해서, 즐거워할 만한 경향의 프로젝트를 제안하면 됩니다.

“전에 잊힌 신들의 제단에 갔을 때 이상한 환각 본 거 기억하시죠? 그거 좀 더 파 보고 싶지 않아요? 장기 프로젝트를 시작해 보면 어때요? 6칸짜리로, 제목은... ‘이상한 신들의 기운’입니다. 이 작업을 한다고 하면 구체적으로 뭘 할까요?”

악습 탐닉

악습의 상인을 찾아가 스트레스를 풉니다. 상세한 내용은 악습에 나와 있습니다.

열기 감소

캐릭터가 무엇을 해서 조직의 열기를 낮추는지 설명하고 행동 판정을 합니다. 경찰 친구와 친교를 해서 경비대 보고서 몇 장을 없애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명령으로 두려움을 주입해서 밀고를 봉쇄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 열기를 다음과 같이 줄입니다: 1~3: 1단계, 4/5: 2단계, 6: 3단계, 대성공: 5단계.

자산 조달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을 구합니다:

  • 특수 물품 하나, 또는 조직 등급에 맞는 규모의 패거리 하나에게 돌아갈 평범한 물품 한 세트.
  • 부하 (전문가 또는 패거리).
  • 탈것.
  • 서비스. 밀수꾼이나 수레몰이의 운송, 임시 보관을 위한 창고, 변호사 등.

“일시적으로 사용”이란 자산을 용도에 맞게 1회 (보통 건수 하나) 유의미하게 쓰는 것입니다. “대기”시켰다가 나중에 써도 됩니다. 예컨대, 소굴을 지키라고 고용한 패거리는 진지한 싸움 한 번이 끝나면, 또는 1주일이 지나 흥미를 잃으면 떠납니다.

자산을 조달하려면 조직의 등급으로 판정합니다. 자산의 품질 단계는 기본적으로 조직 등급과 같고, 여기에 판정 결과에 따라 조정이 붙습니다. 1~3: 등급-1, 4/5: 등급만큼, 6: 등급+1, 대성공: 등급+2. 대성공을 넘어서 결과를 높일 수도 있지만, 그러려면 추가 +1 단계마다 2 금전을 써야 합니다.

품질 단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나와야 하는 자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등급 IV인 관청의 제복을 얻으려면 품질 단계 4짜리 자산을 조달해야 하고, 그러지 못하면 아예 못 구하는 것입니다.

전에 조달했던 자산을 또 조달할 때는 +1d를 받습니다. 사용한 뒤 곧 다시 조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말하자면 무기한 대여인 셈입니다).

연금물, 독, 폭탄 같은 위험한 장치는 아주 철저히 규제됩니다. 이런 물품을 직접 만들지 않고 얻으면 +2 열기를 얻습니다.

자산을 영구적으로 보유하려면 조직 업그레이드로 얻을 수도 있고, 영구적 조달을 위한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유령사 자미라는 결투사이기도 합니다. 고급 검을 영구적으로 얻고 싶습니다. 플레이어가 장기 프로젝트 “가문의 보검을 전당포에서 되찾는다”를 시작합니다. 마스터는 이것이 8칸짜리 시계라고 합니다 (전당포 주인에게 친교현혹을 쓰거나, 생활 수준 판정으로 돈을 갚아서 칸을 채웁니다).

장기 프로젝트

장기 프로젝트 작업을 할 때 (시계를 새로 만들건, 기존의 것을 진전시키건) 캐릭터가 무엇을 해서 시계의 칸을 채우는지 묘사하고, 해당되는 행동으로 판정을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칸을 채웁니다: 1~3: 1칸, 4/5: 2칸, 6: 3칸, 대성공: 5칸.

장기 프로젝트는 마도 의식의 연구, 미스터리의 수사, 남의 신뢰 확보, 새 친구나 연줄의 포섭, 캐릭터의 악습 변경 등, 다양한 활동을 다룰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표에 맞추어, 마스터는 어떤 시계를 만드는지 (둘 이상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전시키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 줄 것입니다.

프로젝트 작업에 착수하기 위한 수단을 먼저 확보해야 할 수도 있고, 그 자체도 하나의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어느 시의원과 친해지고 싶은데 연결점이 없다면, 먼저 그 사람의 사교 서클과 친교를 쌓는 프로젝트를 해서 주변 인물과 만납니다. 그것이 완료되면 목표 시의원에게 접근하기 위한 새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회복

치료를 받고 피해를 치유하는 것이 회복입니다. 부상을 꿰매고 마음의 짐을 덜어 줄 의사를 찾아갈 수도 있고, 회복 연금술과 부적을 전문으로 하는 마녀를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연줄이나 다른 PC가 치료를 해 줄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자산 조달 활동으로 치료사를 구하면 조직 전체가 그 덕을 보게 됩니다.

회복도 장기 프로젝트와 비슷합니다. 치료사가 판정을 하고 (의술 특수 능력이 있는 PC라면 아마 땜질이나 조율로, NPC라면 품질 단계로 판정), 그 결과에 따라 치유 시계의 칸을 채웁니다: 1~3: 1칸, 4/5: 2칸, 6: 3칸, 대성공: 5칸.

치유 시계가 차면 시트의 모든 피해가 한 단계씩 완화되고, 시계는 다시 빕니다. 꽉 채우고 남은 만큼은 새 시계로 넘어갑니다.

크로스는 부상이 둘 있습니다: 3단계 “으스러진 왼다리”와 1단계 “멍투성이”입니다. 막간에 유령사 PC의 친구인 마녀 퀠린에게 치료를 받습니다. 마스터는 퀠린이 품질 2의 유능한 치료사라고 판단합니다. 플레이어가 2d를 굴려 6이 나옵니다. 치유 시계 3칸이 채워지겠지만, 플레이어는 1 금전으로 결과를 대성공까지 높여 총 5칸을 채웁니다. 시계가 꽉 차고 빈 뒤 다시 한 칸이 찹니다. 피해가 모두 한 단계 완화되어 3단계인 "으스러진 왼다리"는 2단계가 되고, 1단계 “멍투성이”는 0이 되어 사라집니다. 이제 2단계 피해 “부러진 다리” 하나만 남습니다.

의술 특수 능력이 있으면 자신을 치료할 수도 있지만, 그 경우 2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전문가의 치료 없이 자연 치유에 맡기면 1 스트레스를 받고 0d를 굴립니다.

회복 활동은 치료하는 쪽이 아니라 치료를 받는 쪽이 한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남을 치료하는 것은 막간 활동을 잡아먹지 않습니다.

새로운 피해를 입으면 치유 시계의 칸은 모두 지워집니다.

훈련

훈련을 하면 특성 수치 하나 또는 플레이북 성장의 xp란에 한 칸 표시를 합니다. 조직에 해당 훈련 업그레이드가 있으면 xp를 한 칸 더 표시합니다 (도합 2칸) (조직 업그레이드 참조). 하나의 xp란은 막간마다 한 번씩만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