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만들기
조직 유형을 선택한다
어둠 속의 칼날을 이용한 RPG에는 그 세계 설정과 기본 전제에 맞는 조직 유형이 있어야 합니다. 조직은 단체, 패거리, 배, 요새 등일 수 있습니다.
조직 유형은 여러분이 어떤 건수를 주로 하게 되는지를 나타내고, 그런 종류의 액션에 도움이 되는 특수 능력들을 제공합니다. 조직 유형이 행동을 제약하지는 않습니다. 밀수 조직이 갈취 사업을 할 수도 있고, 물건을 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흔히는 조직 유형의 핵심 활동을 통해 금전을 벌고 xp를 얻게 될 것입니다.
캐릭터 플레이북처럼, 조직 유형은 범죄계에서의 평판을 나타냅니다. 범죄 파벌들과 공권력도 PC들의 조직을 “자객단”이나 “교단” 같은 분류로 생각하고, 그에 맞게 대우할 것입니다.
조직은 PC들이 모아둔 재산이 2 금전 있고, 등급 0, 강한 통제력, 명성 0입니다.
초기 평판과 소굴을 선택한다
조직은 이제 막 생겨서 소굴을 얻은 참입니다. 조직을 구성하는 PC들과 그 전력으로 미루어 볼 때, 범죄계 파벌들 사이에는 이 조직이 어떤 평판으로 알려져 있을까요? 아래 목록에서 선택하세요 (직접 만들어도 좋습니다).
- 괴상함
- 대담함
- 야심 많음
- 영리함
- 올바름
- 은밀함
- 잔혹함
- 프로다움
평판을 강화하면 xp를 받기 때문에, 이것도 플레이에서 하고 싶은 일을 정하는 기회입니다. 무모하게 야심을 추구하며 높은 등급의 목표들을 공격해 나갈지? 남들이 마다하는 건수를 대담하게 시도할지? 더스크의 기이한 것들에 관심이 많은지?
조직의 소굴이 어떤 곳인지도 얘기하세요. 등급 0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버려졌거나 아주 단출한 곳일 터입니다.
사냥터를 설정한다
이 조직은 방금 생겼지만, 어느 구역의 한 구석을 사냥터로 삼았습니다. 익숙해서 건수를 벌이기 편한 곳입니다. 사냥터는 소굴과 다른 구역에 있어도 됩니다. 사냥터는 3~4 블록 정도밖에 안 되지만, 그래도 누군가의 영역에 속해 있습니다. 더 크고 강한 파벌들이 도시를 구석구석 나누어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터는 그 지역을 지배하는 파벌을 말해 줄 것입니다. 그 뒤는 플레이어들에게 달렸습니다:
- 그곳에서 활동하는 대가로 해당 파벌에게 1 금전을 줍니다.
- 존중의 표시로 2 금전을 주고 해당 파벌의 호감을 +1 높입니다.
- 돈을 안 주고 해당 파벌의 호감을 -1 낮춥니다.
사냥터는 한 가지 종류의 범죄 활동에 특히 유용합니다. 조직 유형에 따라 사냥터에서 벌일 수 있는 작전의 종류가 목록으로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객단은 납치, 사고, 살해, 실종이 선택지입니다. 이 중 원하는 것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기 사냥터에서 해당 유형의 작전을 준비할 때는 그 작전에 관련된 정보 수집에 +1d를 받고 작전에 기여하는 막간 활동을 1회 더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건수의 기회, 일에 필요한 자산, 적절한 의뢰인을 찾기가 더 쉬워집니다.
영토를 얻으면 사냥터의 크기 및 종류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의 도움을 받아 새 지역/작전 종류를 설정하세요.
특수 능력을 선택한다
조직의 특수 능력들 중 하나를 고릅니다. 무엇이 좋을지 잘 모르겠으면 목록 제일 위에 있는 것으로 하세요. 무난한 선택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둔 것입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것으로 고르세요. 나중에 xp를 더 얻으면 또 고를 수 있습니다.
조직 유형, 평판, 소굴, 사냥터를 고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수 능력을 고르는 것 또한 플레이의 초점을 맞출 기회가 됩니다. 이런 다양한 것들이 모두 이야기의 소재가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확실한 방향성을 갖고 강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조직 업그레이드를 고른다
업그레이드는 배나 패거리와 같이 어떤 식으로든 조직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산입니다 (더 아래에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조직 유형마다 어울리는 업그레이드가 2개 기본으로 주어집니다 (예컨대 건달패는 체력 훈련과 깡패 패거리).
새로 만든 조직은 여기에 업그레이드 2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작할 때 업그레이드가 4개인 셈입니다). 그 조직 유형 고유의 업그레이드도 있고, 공통 업그레이드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고르세요. 예를 들어 교단이라면 고유 업그레이드 의식의 성소와 공통 업그레이드 통찰 훈련을 고를 수 있습니다.
추가 업그레이드 2개를 선택할 때, 마스터는 그 선택에 영향을 받은 파벌 2개를 설정하고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 한 파벌은 조직이 업그레이드를 얻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PC 조직을 좋아하기 때문에 호감이 +1 증가합니다. 원하면 1 금전으로 감사의 표시를 해서 호감을 +1 더 (도합 +2) 높일 수도 있습니다.
- 한 파벌은 조직이 업그레이드를 얻었을 때 손해를 보았습니다. PC 조직을 싫어하기 때문에 호감이 -2 감소합니다. 원하면 1 금전으로 손해를 보상해서 호감이 -1만 감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xp를 얻어서 업그레이드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연줄을 설정한다
조직 시트에 있는 가능한 연줄들의 목록을 보세요. 그 중 한 명을 골라 가까운 친구, 오래된 동료, 범죄 동업자로 삼습니다. 마스터는 그 선택에 영향을 받은 파벌 2개를 정하고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 이 연줄과 친한 파벌 하나의 호감이 +1 증가합니다.
- 이 연줄과 사이가 나쁜 파벌 하나의 호감이 -1 감소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원하면 파벌들과 연줄의 관계가 훨씬 격해서, 호감이 +1/-1이 아닌 +2/-2가 됩니다.
조직 업그레이드의 예
- 공방: 소굴에 연금술과 땜질에 쓸 만한 공방과 더불어 책, 문서, 지도가 갖춰진 작은 서재가 있습니다. 이로써 소굴을 떠나지 않고도 장기 프로젝트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금고실: 소굴에 안전한 금고실이 있어, 8 금전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업그레이드를 하면 16 금전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금고실에는 감방으로 쓸 만한 공간이 딸려 있습니다.
- 배: 배 한 척, 운하에 접한 선착장, 배 관련 물품을 저장할 작은 창고가 있습니다. 2단계 업그레이드를 하면 배에 갑옷이 생기고 화물 적재량도 많아집니다.
- 보안: 소굴에 침입자를 막기 위한 자물쇠, 경보기, 덫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단계 업그레이드를 하면 영에 대해서도 통하는 마도적 방어 수단까지 갖추게 됩니다. 보안이 침입자들에게 얼마나 유효한지 보려면 보통은 조직의 등급으로 판정합니다.
- 부하: 부하는 하나의 패거리일 수도, 전문가 NPC 한 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에 있습니다.
- 수레: 수레와 그것을 끌 짐승 두 마리, 외양간이 있습니다. 2단계 업그레이드를 하면 수레에 갑옷이 생기고 더 크고 빠른 짐승들이 생깁니다.
- 숙소: 소굴에 숙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가 없으면 PC들은 각각 다른 곳에서 잠을 자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됩니다.
- 은폐: 조직의 소굴은 비밀 장소에 있고, 척 봐서 알지 못하도록 위장되어 있습니다. 소굴이 발각되면 막간 활동 2회와 조직 등급만큼의 금전을 써서 다시 숨길 수 있습니다.
- 품질: 업그레이드 하나마다 PC들이 사용하는 해당 유형 물품의 품질 단계가 높아집니다. 이것은 등급 수치나 고급 여부에 누적됩니다. 문서, 장비 (도둑질 장비와 등반 장비), 마도 용품, 기만술 물자, 공구 (파괴 공구와 땜질 공구), 무기를 각각 따로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등급이 0이고 장비의 품질 업그레이드 (+1)가 있으면 고급 곁쇠 (+1)로 등급 II 자물쇠를 대등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 한계 돌파: 조직이 최고급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PC들의 행동 수치가 최대 4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기 전에는 3이 최대치입니다). 한계 돌파는 업그레이드 칸 4개를 채워야 발동됩니다.
- 훈련: 이 업그레이드가 있는 xp란은 막간에 훈련을 하면 xp가 1이 아니라 2 증가합니다 (통찰, 체력, 의지, 플레이북 xp란에 대해 따로 선택하세요). 이 업그레이드는 캐릭터가 더 빨리 성장하게 해 줍니다.[성장]을 참조하세요. 통찰 훈련이 있는 경우, 막간에 통찰을 훈련했을 때 통찰 xp란에 한 칸이 아니라 2칸이 채워집니다. 플레이북 훈련이 있으면 훈련을 했을 때 플레이북 xp란에 2xp가 채워집니다.
부하
부하는 하나의 패거리일 수도, 전문가 NPC 한 명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부하를 고용하는 데는 업그레이드 2개가 듭니다. 다음의 절차에 따라 만드세요.
패거리 만들기
다음 목록에서 패거리 유형을 고릅니다:
- 깡패: 살인자, 싸움꾼, 잡역부.
- 떠돌이: 선원, 수레몰이, 죽음의 땅 넝마주이.
- 박쥐: 사기꾼, 첩자, 사교계 인물.
- 생쥐: 정찰수, 잠입자, 도둑.
- 식자: 학자, 땜장이, 오컬티스트, 약사.
패거리의 규모와 품질은 현재의 조직 등급과 같습니다. 조직의 등급이 높아지면 패거리의 규모와 품질도 높아집니다.
조직의 등급이 0이면 패거리의 품질과 규모도 0입니다 (1~2명). 조직의 등급이 II이면 패거리의 품질도 2, 규모도 2입니다 (12명).
패거리에 “정예” 특성을 부여하는 조직 업그레이드도 있습니다. 정예들은 자기 유형에 맞는 행동을 할 때 +1d를 받습니다. 등급 I인 조직에 정예 깡패 패거리 (+1d)가 있으면 목표를 죽이기 위한 판정에서 2d를 굴립니다.
전문가 만들기
전문가의 유형 (구체적인 전문 분야)을 정합니다. 의사, 탐정, 오컬티스트, 자객, 첩자 등입니다.
전문가의 품질은 현재의 조직 등급 + 1이고, 규모는 항상 0입니다 (1명). 조직의 등급이 높아지면 전문가의 품질도 함께 높아집니다.
장점과 단점
부하를 만들 때는 장점 2개와 단점 2개를 부여하세요.
장점
끈질김: 맡은 일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독립성: 판단력이 좋아 직접 명령 없이도 스스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무시무시함: 소문으로 들어도 직접 봐도 무시무시합니다.
의리: 뇌물을 받거나 적에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단점
못미더움: 다른 일이 있거나 악습에 몰입하거나 해서 일을 못할 때가 많습니다.
야만적: 이 부하는 과하게 폭력적이고 잔인합니다.
원칙주의: 이 부하는 위반하지 않는 윤리나 가치관이 있습니다.
제멋대로: 이 부하는 취했거나, 방탕하거나, 쓸데없는 말이 많습니다.
부하 조정하기
조직 업그레이드 2개를 쓰면 패거리나 전문가에게 추가 유형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부하가 자기 유형에 맞는 행동을 할 때는 품질 수치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렇지 않은 행동은 품질이 0입니다. 한 부하는 유형을 2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부하 부리기
부하를 보내서 일을 시키면 품질로 판정을 해서 어떻게 되는지 봅니다. 아니면 PC가 집단 행동을 지휘할 수도 있습니다. 현장에서 지시를 내릴 경우 명령으로 판정합니다. 부하들과 함께 행동을 할 경우 자기의 해당 행동 수치를 주사위에 더합니다. 부하와 극복할 대상의 품질 차이에 따라 처지와 효과가 정해집니다.
PC들의 암상회 조직이 골목에서 마약을 파는 라이벌 갱을 몰아내려 합니다. 그래서 깡패 패거리를 보내 두들겨 패서 쫓아내라고 합니다. 마스터는 깡패 패거리의 품질로 2d를 굴려 3이 나옵니다. 한 시간 뒤, 깡패들은 피멍이 들어서 돌아옵니다. 그 중 하나가 부끄러워하며 말합니다. “두목, 그놈들 세더라고요.” (마스터는 부하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행동은 실패입니다.)
다음날, 조직의 보스가 깡패들을 이끌고 다시 그 골목으로 갑니다. 이번에는 보스의 접전 3d와 패거리의 2d를 같이 굴립니다. 이번에는 6이 나오고, 상대 갱을 제대로 혼내주어 쫓아냅니다 (적어도 지금은).
부하의 피해와 치유
부하도 PC와 비슷하게 피해를 입습니다. 부하의 피해는 4단계까지 있습니다.
약화. 부하의 효과가 감소합니다.
손상. 부하는 품질 하나가 낮아집니다 (-1d).
무력. 부하는 회복할 때까지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사망. 부하는 모두 죽거나 흩어집니다.
막간이 되었을 때 회복을 할 만한 상황이면, 각 부하는 피해 한 단계를 회복합니다 (PC가 막간 활동 하나를 써서 보살펴 주면 한 단계를 더 회복합니다).
부하는 사망해도 대체가 가능합니다. 등급+2만큼의 금전과 더불어 막간 활동 2회를 소비하면 새로운 패거리나 전문가를 들일 수 있습니다.
조직 만들기 요약
1. 조직 유형을 선택한다. 조직 유형은 조직의 목적, 특수 능력, 성장 방식을 결정합니다.
- 조직은 처음 시작할 때 등급 0, 강한 통제력, 명성 0입니다. 2 금전을 갖고 시작합니다.
2. 초기 평판과 소굴을 선택한다. 다른 범죄계 파벌들이 조직을 어떻게 보는지 정합니다: 괴상함 — 대담함 — 야심 많음 — 영리함 — 올바름 — 은밀함 — 잔혹함 — 프로다움. 지도를 보고 소굴이 있는 위치를 정합니다. 소굴을 묘사합니다.
3. 사냥터를 설정한다. 지도를 보고 사냥터가 있는 구역을 선택합니다. 그 지역을 관리하는 파벌을 어떻게 대할지 정합니다.
- 1 금전을 준다.
- 2 금전을 준다. 호감 +1.
- 돈을 안 준다. 호감 -1.
4. 특수 능력을 선택한다. 특수 능력은 조직 시트의 가운데 회색 열에 있습니다. 무엇이 좋을지 잘 모르겠으면 목록 제일 처음에 있는 것으로 하세요. 무난한 선택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둔 것입니다.
5. 조직 업그레이드를 정한다. 유형마다 업그레이드 2개가 이미 선택되어 있습니다. 2개를 더 고릅니다. 조직에 부하가 있으면 절차에 따라 만드세요. 업그레이드에 따른 호감 변화도 기록합니다:
- 한 파벌은 업그레이드를 얻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호감 +1, 또는 1 금전을 써서 호감 +2.
- 한 파벌은 업그레이드를 얻었을 때 손해를 보았습니다. 호감 -2, 또는 1 금전을 써서 호감 -1.
6. 주요 연줄을 설정한다. 가까운 친구, 오래된 동료, 범죄 동업자인 연줄 하나에 표시합니다. 연줄에 관련된 호감 변화도 기록합니다:
- 이 연줄과 친한 파벌 하나의 호감 +1.
- 이 연줄과 사이가 나쁜 파벌 하나의 호감 -1.
플레이어들이 원하면 파벌들과 연줄의 관계가 훨씬 격해서, 호감이 +1/-1이 아닌 +2/-2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