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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플레이북

캐릭터를 짧게 요약

중간 정도 길이로 캐릭터를 묘사합니다. 보통 어떤 활동을 하는지 포함하세요.

캐릭터의 XP 발생 조건을 여기 둡니다. 세션이 끝났을 때, 닌관에 수법이나 행동의 목록을 둡니다. 예를 들어 폭력, 강제, 지식, 매력, 건방짐, 계산, 속임수, 영향력, 은밀함, 회피, 기술적 솜씨, 추적, 오컬트 능력 등]으로 임했을 때 XP를 받습니다.


초기 구성

행동 수치 4점과 특수 능력을 어떻게 고를지 잘 모르겠으면 아래의 예를 따라 보세요.

예 1. 행동 수치 4점 배분 + 특수 능력 하나

예 2. 행동 수치 4점 배분 + 특수 능력 하나

예 3. 행동 수치 4점 배분 + 특수 능력 하나

예 4. 행동 수치 4점 배분 + 특수 능력 하나

친구와 라이벌

친구나 라이벌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5명 나열하고 각각 짧게 소개합니다. 예: 첩자, 현상금 사냥꾼, 격투가, 냉혹한 살인자, 공갈꾼, 의사, 자객, 경비원, 약사, 귀족, 사제, 공무원, 장교, 형사 거지, 열쇠공, 갱 두목, 마약상, 술집 주인, 매춘부, 감옥 단골, 정보 브로커, 하인, 사서, 초자연적 존재 등.

이 사람을 어떻게 아는지, 전에 어떤 은원을 주었거나 받았는지, 지금 어떤 관계인지를 나타내는 질문을 두어도 좋습니다.

특수 능력

플레이북에 특수 능력을 7개 둡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전사 근성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전투에서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거나, 전투 중에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피해를 감소”시키기로 하면 지금 당장 받을 피해가 한 단계 낮아집니다.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보디가드

팀원을 보호할 때 저항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위협이 될 만한 것을 예측하기 위해 정보 수집을 할 때 +1 효과를 받습니다.

팀워크 전술 보호는 팀원 대신 자기가 대가를 치르게 해 줍니다. 그 대가에 저항하고자 할 때 이 능력이 저항 판정에 +1d를 줍니다. 또한 감춰진 위험이나 공격자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때 효과에 +1을 받아 더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마도전사

손, 근접 무기, 또는 도구에 영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초자연적인 것과 전투를 할 때 위력을 얻습니다.

마도 에너지를 불어넣을 때 어떻게 하나요? 에너지가 나타날 때 어떤 모습이 되는지?

지도자

전투에서 부하에게 명령을 하면 원래는 무력해져야 할 상황에서도 계속 싸웁니다 (3단계 피해를 입어도 제거되지 않습니다). 부하는 +1 효과1 갑옷을 얻습니다.

이 능력은 싸움에서 부하를 더 강하게 만들고, 갑옷으로 피해에 저항하게 해 줍니다. 당신이 이끄는 부하는 치명적 피해 (4단계)를 입거나 그만 싸우라는 명령을 받아야만 싸움을 그칩니다. 무엇을 해서 이런 용맹을 끌어내나요?

노새

하중 한계가 더 높아집니다. 가벼움: 5. 보통: 7. 무거움: 8.

중갑을 입고 대형 무기를 들고도 주의를 덜 끌 수 있습니다. 정확히 무엇을 휴대하고 있는지는 작전 도중 즉석에서 정해지기 때문에, 하중에 여유가 생기면 건수 도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단도 더 생깁니다.

함부로 건드리지 마라

분발을 하면 다음 중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거의 초인적인 물리력을 한 번 드러냅니다 — 근접전에서 작은 규모의 적들 (최대 6명)과 동등하게 싸웁니다.

분발을 해서 이 능력을 발동시키며 판정을 하는 경우 특수 능력 외에도 분발의 통상 효과 (+1d, +1 효과 등)를 얻습니다.

거의 초인적인 물리력을 드러내는 것은 금속 무기를 맨손으로 부수거나, 질주하는 말에게 태클을 걸거나, 엄청난 무게를 들어올리는 등의 일입니다. 작은 규모의 적들과 동등하게 싸우는 것은 규모에 따른 효과 감소를 겪지 않는 것입니다.

야만성

폭력을 특히 무시무시하게 씁니다. 이로 인해 공포에 질린 대상에게 명령을 할 때 +1d를 받습니다.

당신은 폭력적이 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공포를 심습니다.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누구는 도망칠 것이고, 누구는 감동할 것이고, 누구는 폭력으로 맞설 것입니다. 특정 NPC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마스터가 판단합니다.

이 능력으로 겁을 먹은 대상에게 명령을 할 때는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활기

피해를 더 빨리 회복합니다. 치유 시계를 영구적으로 1단계 채우세요. 치료 판정에는 +1d를 받습니다.

치유 시계가 3칸이 되고, 회복할 때는 +1d를 받습니다.

명사수

분발을 하면 다음 중 한 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무기의 통상 사거리를 벗어난 초장거리에서 장거리 공격을 합니다 — 속사를 해서 제압 사격을 합니다.

분발을 해서 이 능력을 발동시키며 판정을 하는 경우 특수 능력 외에도 분발의 통상 효과 (+1d, +1 효과 등)를 얻습니다.

이 능력의 첫 용법은 원시적 화기로는 불가능한 장거리 저격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용법은 전투 중에 빠른 속도로 사격을 하여 작은 규모 (최대 6명)의 적들을 제압하는 것입니다. 이 용법이 아니면 느리게 재장전을 하거나 사격 후에 총을 버려야 합니다. 제압된 적들은 공격하거나 이동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보통은 공격이나 이동을 하려면 행운 판정을 해야 하는 것으로 처리).

끈질김

피해로 유발되는 페널티가 한 단계 낮은 것으로 칩니다 (그래도 4단계 피해는 치명적입니다).

이 능력이 있으면 3단계 피해를 입어도 행동 불능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마치 2단계 피해인 것처럼)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2단계 피해를 입으면 마치 1단계 피해를 입은 것처럼 칩니다 (효과 감소). 1단계 피해는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그래도 시트에 쓰기는 하고, 치료를 해야 지울 수 있습니다). 치료에 관해서는 원래의 피해 단계가 적용되기 때문에, 시트에는 원래 단계로 적습니다.

복수심

추가 xp 발생 조건을 얻습니다: 자신, 또는 자신이 아끼는 사람을 해친 자에게 복수했다. 조직이 복수에 도움을 주었다면 조직 xp에도 표시를 합니다.

집중력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기습 및 정신적 피해 (공포, 혼란, 사냥감을 놓침)에 관련된 대가에 저항하거나, 장거리 전투 및 추적에 관한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해당되는 종류의 대가에 저항하기로 하면 그 대가를 완전히 면합니다.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척후

목표의 위치를 알아내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면 +1 효과를 받습니다. 위장을 하거나 미리 준비해 둔 자리에 숨으면 탐지를 피하기 위한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목표는 사람, 장소, 물건, 좋은 매복 지점 등입니다.

연금술사

연금술 성질을 가진 물건을 발명하거나 제작하면 판정 결과가 한 단계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1~34/5가 됩니다). 특수 제법을 한 가지 아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스터와 함께 물건 만들기 절차를 따라서 첫 번째 연금술 특수 제법을 설정하세요.

강인함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피로, 약점, 화학적 효과와 관련된 대가에 저항하거나, 기술 작업 및 연금물 취급 판정에서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해당되는 종류의 대가에 저항하기로 하면 그 대가를 완전히 면합니다.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분석가

막간 동안, 수사/조사에 관계되었거나 새로운 제법/설계를 배우는 장기 프로젝트 시계들을 아무 거나 도합 두 칸 채울 수 있습니다.

스파크 장인

스파크 기술의 성질을 가진 물건을 발명하거나 제작하면 판정 결과가 한 단계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1~34/5가 됩니다). 스파크 기술 설계를 한 가지 아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스터와 함께 물건 만들기 절차를 따라서 첫 번째 스파크 기술 설계를 설정하세요.

보호진

마도 재료를 사용하여 특정 장소를 다른 용도로 쓰지 못하도록 파괴하면, 그 장소는 영들을 밀어내는 배척진이 되거나 끌어들이는 유인진이 됩니다 (그때 선택).

배척진으로 만들면 영들은 무슨 수를 써서도 그 장소를 피하려 하고, 이곳에 강제로 가두어 놓으면 괴로워합니다. 유인진으로 만들면 유령들이 찾아와 머무르고, 억지로 쫓아내면 괴로워합니다. 작은 방 크기의 장소인 경우 이 효과는 며칠간 지속됩니다. 특히 강력하거나 미리 준비가 된 영들인 경우, 마스터는 그 품질이나 권능으로 판정하여 효과에 얼마나 잘 저항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파괴 전문가

파괴를 할 때 아주 조용히, 그냥 봐서는 흔적을 보기 매우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기계에 드릴로 구멍을 뚫거나, 산으로 물건을 녹이거나, 저소음 폭약을 사용하면 아주 조용하고 눈치채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입

보안 수단을 통과할 때 상대의 품질이나 등급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능력이 있으면 등급이 높은 적들도 동등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금고나 자물쇠를 딸 때, 정예 경비병 몰래 지나갈 때, 효과 단계가 상대의 등급이나 품질 단계 때문에 감소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유명한 금고털이인지? 당신이 총경 두 명의 코앞에서 사라진 이야기가 소문으로 도는지, 아니면 그 놀라운 재능이 아직 알려지지 않았는지?

그림자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탐지 및 보안 수단에 관련된 대가에 저항하거나, 운동 능력 및 은밀성에 관련된 행동을 할 때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해당되는 종류의 대가에 저항하기로 하면 그 대가를 완전히 면합니다.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반사신경

누가 먼저 행동하는지 불확실하면 가장 먼저 행동합니다.

이 능력이 있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특수 훈련을 받은 NPC (그리고 일부 악마나 유령들)는 이 능력이 있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항상 당신이 먼저 행동합니다. 심지어는 먼저 행동하려는 다른 사람을 “가로막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어지간하면 행동 판정 자체를 면제해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처지나 효과를 강화해 줄 수는 있습니다.

악마의 발놀림

분발을 하면 다음 중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거의 초인적인 운동 능력을 한 번 드러냅니다 — 적들이 실수로 서로 공격하도록 교묘하게 움직입니다.

분발을 해서 이 능력을 발동시키며 판정을 하는 경우 특수 능력 외에도 분발의 통상 효과 (+1d, +1 효과 등)를 얻습니다.

거의 초인적인 운동 능력을 한 번 드러내는 것은 손으로 잡을 만한 곳이 없는 밋밋한 벽을 기어올라간다거나, 3층에서 뛰어내리고 다치지 않는다거나, 엄청난 거리를 도약한다거나 하는 것입니다.

교묘하게 움직여 적들을 혼란시키면, 적들은 실수를 알아채기 직전에 서로를 공격합니다. 마스터는 이들이 얼마나 다치는지, 또는 얼마나 심하게 서로를 방해하는지 행운 판정을 해서 정할 수 있습니다.

암습

숨어 있다가 공격하거나 함정을 발동시키면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이 능력은 주도면밀한 준비를 나타냅니다. 준비는 회상으로도 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전문 분야

행동 수치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 행동을 사용하여 집단 행동을 이끌 때는 몇 번 실패하건 간에 스트레스를 최대 1만 받습니다.

이 특수 능력은 팀을 지원하는 데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잘 못하는 행동 수치로 집단 행동을 이끌 때 스트레스 걱정을 안 해도 됩니다.

필사의 도박

필사적인 판정을 할 때 +1d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그러기로 하면 그 행동에서 비롯되는 대가에 대한 모든 저항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이 특수 능력은 약간의 도박입니다. 보너스 주사위가 도움이 되지만, 대가를 받게 되면 저항에 힘이 더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능력을 택한 무뢰한이라면 그런 건 상관 없겠지요?

박쥐의 도박

2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행동도 가장 높은 행동 수치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응용하는지 설명하세요.

이것은 “팔방미인” 능력입니다. 행동을 아주 다양하게 하면서도 주사위를 많이 굴리고 싶으면 이 능력을 택하세요.

기만술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의심 및 설득에서 비롯된 대가에 저항하거나, 속임수를 쓸 때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해당되는 종류의 대가에 저항하기로 하면 그 대가를 완전히 면합니다.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나를 믿어요

친밀한 관계인 상대에 대한 행동에 +1d를 받습니다.

이것은 친교 행동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액션에도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친밀한 관계”가 무엇인지는 플레이어와 팀이 정의하면 됩니다 (연애 관계에 국한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업

막간이 끝날 때마다 +2 저축을 얻습니다.

이 돈은 막간 활동이 모두 처리된 후, 막간의 끝에 들어오기 때문에, 그 막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 막간까지 기다리세요.

속이 다 보인다

상대가 거짓말을 하면 항상 알아챕니다.

이 능력은 모든 상황에서 제약 없이 작동합니다. 아주 강력하지만 저주이기도 합니다. 선의의 거짓말조차 꿰뚫어 보기 때문입니다.

암시

상대를 현혹하면, 다음 번에 다시 만날 때까지 상대로 하여금 현혹당한 것을 잊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그 “잃어버린 시간”을 무의식적으로 적당히 메꾸기 때문에, 자기가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도 눈치채지 못합니다. 다음 번에 만났을 때는 이 능력의 기이한 효과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기억해냅니다.

선견

한 건수에 두 차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동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대비했는지 묘사하세요.

과거의 일을 서술해서 동료를 지금 도울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이 상황을 어떻게 예측했으며 그에 어떤 대비를 했는지 지금 설명해도 됩니다.

거미줄 짜기

건수를 위해 목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때 친교+1d를 받습니다. 또한 그 작전의 접근 판정에 +1d를 받습니다.

범죄계의 연줄 네트워크는 일거리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자기들이 당신을 돕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더라도요.

계산적

철저한 계획 덕분에, 자기 자신이나 다른 조직원 한 명이 막간 활동을 하나 더 할 수 있게 됩니다.

막간에 이 능력을 잊고 안 썼더라도, 건수 도중 발동시켜서 지난 막간에 일어난 일을 회상하여 그때 추가 활동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줄의 그물

막간에 자산을 조달하거나 열기를 감소시킬 때 판정 결과가 한 단계 높아집니다.

범죄계의 폭넓은 연줄을 이용하여 자산을 빌리고, 판매자를 압박하여 더 좋은 조건에 구매하고, 목격자를 위협하는 등의 수법을 쓸 수 있습니다.

책략가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팀원을 보호하거나 정보 수집 및 장기 프로젝트에서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팀원을 보호하기로 하면 팀원이 받게된 대가나 피해를 줄이거나 없애줍니다. 꼭 현장에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상황에 어떻게 대비해 두었는지 설명하세요.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기이한 수법들

마도적 성질을 가진 물건을 발명하거나 제작하면 판정 결과가 한 단계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1~3은 4/5가 됩니다). 마도 장치의 제조법을 한 가지 아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스터와 함께 물건 만들기 절차를 따라서 첫 제조법을 설정하세요.

호신의 주술

특수 갑옷을 소비하면: 초자연적 대가에 저항하거나, 마도의 힘을 사용할 때 또는 이에 대항할 때 분발을 공짜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쓸 때는 플레이북 시트의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대가에 저항하기로 하면 그 대가가 감소하거나 면제됩니다. 분발에 사용하기로 하면 분발의 효과는 얻지만 (+1d, +1 효과, 심각한 피해를 입고도 행동) 2 스트레스는 받지 않습니다. 특수 갑옷은 막간에 회복됩니다.

마도의 감각

주변에 초자연적 존재가 있으면 이를 항상 압니다. 어떤 수단을 사용하건 간에, 초자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때 +1d를 받습니다.

의식 마법

마법 의식에 해박합니다. 의식을 연구하면 (또는 새로 하나 만들면) 초자연적 효과나 존재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택할 때 의식 하나를 알게 됩니다.

이 능력이 없으면 의식을 연구하고 실행할 때 관련된 힘과 존재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됩니다. 그런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철의 의지력

보통 사람이 초자연적 존재들을 볼 때 겪는 공포를 느끼지 않습니다. 의지로 저항 판정을 할 때 +1d를 받습니다.

이 능력이 있으면 어떤 종류의 초자연적 존재나 기이한 오컬트 현상과 만나도 얼어붙거나 도망치지 않습니다.

캐릭터의 물품

독특한 물품 5개를 추가합니다. 각각 고급이거나 (+1 품질), 가볍거나 (하중 감소), 그 외 이 캐릭터에게 고유한 것으로 하세요.

몇 가지 예입니다: 무기, 옷, 마도용품, 특별한 공구, 커스텀 장비, 유능한 동물친구, 초자연적 물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