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D‎ > ‎캐릭터‎ > ‎

캐릭터 제작

플레이북을 선택한다

어둠 속의 칼날을 이용한 RPG에서, 플레이북은 특정 캐릭터 유형에 관련된 구체적인 룰이 모두 들어 있는 양식 (캐릭터 시트)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전투에 관련된 특수 능력을 가진 병사 플레이북을 만들 수도 있고, 응급처치에 관련된 특수 능력을 가진 위생병 플레이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북마다 기본 룰을 벗어나게 해 주는 독특한 특수 능력들, 그리고 캐릭터의 성장에 필요한 경험치를 얻게 해 주는 xp 발생 조건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플레이북은 무뢰한을 표현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전투에 관련된 특수 능력들을 가진 플레이북이라고 해서 “전사” 역할을 독점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캐릭터 유형들도 잘 싸울 수 있습니다. 플레이북은 초점과 취향의 영역을 나타낼 뿐, 남들에게 없는 독특한 기능의 집합으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아키타입”이나 “클래스” 대신 “플레이북”이라는 용어를 씁니다. 플레이북에는 캐릭터의 초기 행동 수치와 얻을 수 있는 특수 능력이 나와 있지만, 플레이북이 캐릭터의 불변적 성질이나 본성을 정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캐릭터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라고 변화합니다. 캐릭터가 어떤 사람이 되는지 보는 것도 플레이의 한 가지 재미입니다.

플레이북을 골랐으면 다음 단계를 밟아 캐릭터를 완성하세요.

혈통을 선택한다

혈통은 가족이 어디서 왔는지를 나타냅니다. 혈통을 골랐으면 그 윗줄에 가족에 관한 사항을 하나 적습니다.

출신을 선택한다

캐릭터의 출신은 조직에 합류하기 전에 무엇을 하고 살았는지를 나타냅니다. 출신 옵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그 윗줄에 이 캐릭터 특유의 사항을 한 가지 써 넣으세요. 

행동 수치를 4단계 높인다

플레이북에는 이미 행동 수치가 3단계 배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4단계를 추가합니다 (도합 7단계). 특수 능력으로 인한 예외를 빼면, 플레이가 시작될 때 각 행동 수치는 2단계를 넘을 수 없습니다. 추가 4단계는 다음과 같이 배정하면 됩니다:

  • 자기 캐릭터의 혈통을 반영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1단계 높입니다.
  • 자기 캐릭터의 출신을 반영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1단계 높입니다.
  • 아무 행동에나 도합 2단계를 배정합니다 (각 행동은 최대치가 2단계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특수 능력을 선택한다

플레이북의 특수 능력들을 보고 그 중 하나를 고릅니다. 무엇이 좋을지 잘 모르겠으면 목록 제일 처음에 있는 것으로 하세요. 무난한 선택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둔 것입니다.

특수 갑옷

특수 갑옷이 언급된 특수 능력들이 있습니다. 플레이북 시트마다 갑옷을 사용할 때 표시를 하는 네모칸이 있습니다 (표준, 중갑, 특수). 특수 갑옷을 쓰는 능력을 사용할 때 특수 갑옷 칸에 표시를 합니다. 특수 갑옷을 사용하는 특수 능력이 없으면 특수 갑옷은 아예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까운 친구 한 명과 라이벌 한 명을 선택한다

플레이북마다 그 캐릭터가 아는 NPC들의 목록이 있습니다. 플레이북 시트에서 가까운 관계인 사람을 한 명 고르고 (절친한 친구, 애인, 가족 등), 그 이름 옆의 위를 향한 삼각형에 표시를 합니다. 다음에는 라이벌이나 적인 NPC를 하나 고르고, 그 이름 옆의 아래를 향한 삼각형에 표시를 합니다.

악습을 선택한다

무뢰한은 누구나 특정한 악습에 속박되어, 이에 탐닉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풉니다. 목록에서 악습을 정하고, 그 윗줄에 세부사항, 그리고 악습의 상인의 이름과 위치를 적으세요.

  • 기괴: 기이한 소재들로 실험을 하거나, 불량한 영들과 교류하거나, 특이한 의식을 치르거나 금기를 지키는 등의 일에 열심입니다.
  • 도박: 사행성 게임이나 스포츠 경기에 돈을 걸기를 즐깁니다.
  • 망각: 마약을 남용하거나, 과음을 하거나, 투기장에서 두들겨 맞아 정신이 몽롱해지는 것을 즐깁니다.
  • 사치: 눈에 띄거나 값비싼 부의 상징들을 좋아합니다.
  • 신앙: 보이지 않는 힘, 모두가 잊은 신, 조상 등을 숭배합니다.
  • 의무: 가족, 대의, 단체, 자선 등에 헌신합니다.
  • 쾌락: 애인, 마약, 음식, 연극, 미술 등을 통한 만족을 추구합니다.

이름, 가명, 외모를 정한다

예시 목록에서 이름을 고르거나 직접 만드세요. 범죄계에서 통하는 가명이나 별명이 있으면 그것도 적습니다. 캐릭터의 외모를 잘 드러내는 단어 몇 개를 적습니다 (다음 페이지에 예를 두었습니다).

세부사항을 점검한다

플레이북 시트를 찬찬히 훑어 보세요. 특히 플레이북 고유의 xp 발생 조건 (예를 들어 “난관에 지식이나 마도의 힘으로 임한다”)과 자기 캐릭터 유형의 특수 물품 (예를 들어 유령사의 영 가면). 플레이북에 나온 물품은 모두 갖고 시작하기 때문에 고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무엇을 휴대중인지는 건수를 진행하는 도중에 정합니다.

이것으로 캐릭터는 플레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첫 세션을 시작하면 마스터가 캐릭터의 성격이나 과거에 있었던 사건 등에 관해 물어볼 것입니다. 답을 정하지 않았으면 즉석에서 만드세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아이디어를 구해도 좋습니다.

캐릭터 만들기 요약

  1. 플레이북을 선택한다. 플레이북은 그 캐릭터의 특수 능력, 성장 방법, 그리고 범죄계에서의 평판을 나타냅니다.
  2. 혈통을 선택한다. 자기 가족사에 관한 세부사항을 적습니다.
  3. 출신을 선택한다. 자기의 과거에 관한 세부사항을 적습니다. 악마 사냥선 선원, 선상반란범.
  4. 행동 수치를 4단계 높인다. 캐릭터를 만들 때, 행동 수치는 각각 2단계를 넘을 수 없습니다. (캐릭터를 만든 후에는 3단계까지 가능하고, 조직의 한계 돌파 성장을 얻으면 4단계까지도 가능합니다.)
  5. 특수 능력을 선택한다. 플레이북 시트의 가운데 회색 열에 있습니다. 하나를 선택하세요. 무엇이 좋을지 잘 모르겠으면 목록 제일 처음에 있는 것으로 하세요. 무난한 선택이기 때문에 그 자리에 둔 것입니다.
  6. 가까운 친구 한 명과 라이벌 한 명을 선택한다. 절친한 친구, 오래된 동료, 가족, 애인인 사람을 하나 표시하세요 (위를 향한 삼각형). 라이벌, 적, 앙심을 품은 전 애인, 배신당한 파트너인 사람을 하나 표시하세요 (아래를 향한 삼각형).
  7. 악습을 선택한다. 선호하는 악습을 고르고, 짧은 설명과 더불어 악습의 상인의 이름과 위치를 씁니다.
  8. 이름, 가명, 외모를 정한다. 이름을 정하고, 가명이 있으면 가명도 씁니다. 그리고 외모를 나타내는 단어 몇 개를 적습니다. 앞 페이지에 예가 나와 있습니다.

소지품 선택

플레이북에 나온 물품은 모두 그 캐릭터가 이미 소유하고 있습니다. 작전 하나마다 그 캐릭터의 하중을 정하세요. 작전 도중, 그 물품을 쓰고 싶을 때 옆의 네모칸에 표시를 하면 지금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표시는 선택한 하중만큼 할 수 있습니다. 하중은 얼마나 빨리 이동하고 얼마나 남의 눈에 띄는지를 나타냅니다:

  • 하중 1~3: 가벼움. 빠르고 눈에 안 띕니다; 시민들 틈에 숨을 수 있습니다.
  • 하중 4/5: 보통. 준비된 무뢰한처럼 보입니다.
  • 하중 6: 무거움. 느립니다. 임무에 나가는 군인처럼 보입니다.
  • 하중 7~9: 매우 무거움. 너무 무거워서 아주 느리게 움직이는 것 말고는 아무 것도 못합니다.

하중 한계를 높여주는 특수 능력 (예를 들어 노새 능력이나 자객의 멜빵)도 있습니다.

어떤 물품들은 하중 2개를 차지합니다 (시트에서는 네모칸 둘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트에서 별표 (*)가 붙은 물품은 하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어떤 물건을 휴대할 것인지 미리 고르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 물품들과 표준 물품 설명을 참고하세요.